Smart-City 프로그램

Greetings

인사말

KAIST 건설및환경공학과에서는 지난 10년간 U-city 석박사과정 인력양성사업을 통해 대한민국 유비쿼터스 시장을 선도하는 인재를 육성해왔습니다. 그리고 2019년부터 4차산업혁명 시대의 종합 플랫폼인 스마트시티를 주도할 스마트시티 핵심고급인력의 육성 및 해외진출 지원을 위하여 KAIST 스마트시티 인력양성사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KAIST 스마트시티 혁신인재육성사업은 대한민국의 스마트시티 산업을 이끌어갈 고급인력 양성을 목표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KAIST만의 강점인 스마트시티 연구 및 기술 개발, 연구센터와의 연계 연수, 학제간 연구의 활성화를 바탕으로 스마트시티 혁신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외 스마트시티 기관들과 산학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국제적인 사업 역량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KAIST 스마트시티 특화 사업인 재난대응형 탄력적 스마트 인프라, 지속가능한 환경, 스마트 도시 시스템, 지속가능한 에너지 인프라를 바탕으로 건설과 IT의 융합연구를 추진하여 융복합 인재 양성에 힘쓰며,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에서 대한민국 스마트시티 사업을 이끌어 나갈 글로벌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KAIST 스마트시티 혁신인재육성사업 사업책임자 곽 효 경

Founding goals

설립목표

스마티시티 산업 성장에 따른 신성장 동력으로의 육성 및 해외진출 지원과 관련하여 스마티시티 핵심고급인력 양성을 위한 국책 프로그램으로 KAIST 건설 및 환경공학과에서는 지난 10년간 U-City 석∙박사과정 인력양성사업 1,2 단계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였으며, 더불어 다시 2019년 ~ 2023년 (5개년) 기간 동안 스마트시티 혁신인재육성사업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스마티시티 혁신인재육성사업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인재양성 과정으로 창조경제의 기반이 되는 새로운 유형의 첨단 smart-시설물들을 기획, 설계, 시공, 운영할 뿐만 아니라 정책 수립도 할 수 있는 핵심 인력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019년부터 실시되어 현재 60여명의 석/박사과정 학생들이 스마티시티 혁신인재육성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의 최종 비전은 세계 최대 규모의 정보과학기술대학 구축을 통한 IT 교육 강화를 통해

  • 01

    스마티시티 교육 프로그램 운영 교과과정의 틀 완성

  • 02

    산학연계를 통한 민간기업의 교육 수요 대응 및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

  • 03

    대내·외 스마티시티 프로그램 홍보 및 대학원 특성화를 통한 국제적인 협력 라인 형성과
    국제적인 활동능력을 고양시키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이 사업을 통해 국내외 사회기반시설의 전문 인력을 집중 양성하고, 이 과정에서 도출된 각종 연구결과물(논문,특허등)은 아직 진입단계에 머물러 있는 스마티시티 분야의 전문성을 높이는데 기여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국내외 스마티시티 건설을 위한 전문 기술에 대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현재 6개 대학(KAIST, 부산대, 서울대, 성균관대, 서울시립대, 연세대)이 참가하고 있습니다.

Vision

비전

KAIST 스마트시티 인력양성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융합형

    스마트시티 기술을 선도할
    융합형 인재 육성

  • 선도형

    스마트시티 산업을 주도할
    선도형 인재육성

  • 국제화

    스마트 시티 기술의 해외진출을
    선도할 국제화 인재 육성

KAIST 스마트시티 혁신인재육성사업단 홈페이지 바로가기